본문 바로가기
11. 내 맘대로 집 설계/11-2. 스위트홈 3D 사용 팁들

스위트 홈 3D 랜더링 시간 단축 요령 둘 - 배치된 객체가 많으면 랜더링할 공간만 새 프로젝트로 카피해서 하자!

by 푸른바람_07 2020. 4. 28.

 지하 1층, 지상 2층에 대지면적 200평, 건축 연면적은 총 350평 정도 나오는 단독주택을 설계 중인데, 지상 2층까지 다 끝나고 나니 랜더링 속도가 엄청 떨어지더군요. 어제 올린 팁대로 "사진 생성"에서 "천정 조명 추가" 옵션을 비활성화하고 "천정 조명 객체"인 Ceiling Lamp를 추가하여 빛의 밝기 옵션을 설정 후 랜더링 시도하는 방법을 사용해도 너무 오래 걸리는 겁니다.

 어제 올린 팁 링크를 걸어봅니다.

 

스위트 홈 3D 랜더링 시간 단축 요령 하나 - 천정 조명 추가 기능 안쓰기

스위트 홈 3D는 랜더링 시 고품질로 하면 시간이 상당히 많이 걸립니다. 물론 제 컴이 후진 탓도 있겠지만, 몇 가지 속성을 만져보면서 비교해본 결과 "천장 조명 추가"를 해제하면 랜더링 시간이 상당히 줄어들더..

your7907.tistory.com

 

 그래서 뭐가 문제인가 이것 저것 확인해 본 결과 다음과 같은 문제점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1. 추가된 3D 객체가 너무 많음

 지하층 포함 총 3개 층에 연면적 350평대의 집을 설계하면서 각종 문, 창문, 벽지와 바닥 설정, 가구와 객체들 배치를 하다 보니 처리해야 할 연산량이 매우 늘어난 상태더군요. 압축 저장 기능을 이용해도 현재 설계 중인 파일 크기가 51메가 바이트가 넘습니다. 확실히 3D 객체 숫자가 늘어날수록 랜더링 연산 속도 저하뿐만 아니라 일반 작업 속도도 현저히 떨어지는 게 느껴집니다. 

 2. 복잡한 외부 추가 3D 객체 추가시 연산 속도 저하 또는 오류 발생

 무료판 스위트 홈 3D에서 제공된 3D 객체 (가구나 창문, 문 등등)이 부족한 관계로 이런 류의 설계 프로그램에서 사용 가능한 공짜 배포 3D 객체를 꽤 받았습니다. 링크는 하단에 걸어 드리겠습니다. 필요하신 분은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3D Warehouse

arm chair, chair, sofa, home furniture, kursi

3dwarehouse.sketchup.com

 자, 그러나 문제는 여기서 받아온 가구들 중 모양이 이쁘고 복잡한 것들은 용량도 클 뿐더러 랜더링 시 오류가 발생해서 먹통이 되든가 (랜더링 결과물이 생성 안되거나 프로그램이 아예 뻗습니다.)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일례로 하단 이미지 랜더링 하는데 거의 30분 걸렸습니다. 모서리 욕조, 부메랑 처럼 생긴 책상, 거실에 놓은 소파 세트 모두 위 링크에서 받아온 3D 객체들입니다. 아 그리고 금고 5개와 서재에 있는 다른 가구들도 모두 받아와서 추가한 객체들이네요.

2층 설계 완료 후 상단에서 랜더링한 이미지 

 이것도 랜더링을 여러번에 걸쳐서 간신히 얻은 결과 물입니다. 문제가 뭐 였다면 2층 거실에 추가한 소파 세트였습니다. 처음 거실에 설치한 소파는 아래의 캡쳐 이미지 소파였습니다. 겁나 멋지게 보이죠? 저도 이 소파 3D 모델 객체를 받고 한눈에 뻑갔었죠. 이거 거실에 놓아두면 죽이겠구나 싶더군요. 그래서 설치를 바로 했는데 생긴 것 답게 배치하자마자 편집 속도 떨어지는 게 느껴지더군요. 랜더링은 계속 실패했습니다. 그나마 상기 이미지의 소파로 바꾸니 랜더링이 되긴 하더군요. 근데 저 소파도 외부에서 받아온 거라 속도가 느려지는건 어쩔 수 없더구요.

  시험 삼아서 아래 캡쳐 이미지 처럼 소파 1개만 배치하고 랜더링 걸어도 시간이 꽤나 걸리더군요. 결과물을 밑에 올려보겠습니다. 웃긴건 랜더링 된 이미지도 깨져서 나옵니다. --;;; 뭔가 문제가 있는 객체인 것 같습니다.

소파로서 포스 자체는 죽여줍니다. 돈 왕창 벌어서 큰집 살게 되면 거실에 놓아두고 싶은 느낌적인 욕망이 솓구 칩니다. 
랜더링시 색갈이 이렇게 다 깨져서 나옵니다. 확실히 문제가 있어요.

 어쨌든 외부에서 받아서 추가한 3D 모델 객체가 복잡하고 용량이 클 경우 랜더링이 느려지거나 컴퓨터가 먹통이 되는 경우가 있으니 사용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3. 컴퓨터가 노인이다.

 네.. 제 컴이 8년된 노병이라 어쩔 수 없는 성능 딸림이 있습니다. 그렇다고 취미로 해보는 이 짓거리를 위해 컴퓨터를 바꾸는 것도 좀 거시기합니다. 물론 요즘 경제적으로 힘든 탓도 있습니다. ^^;;;; 취미에는 원래 돈을 아끼지 않는 법이긴 하죠...

 

 이래저리 현실적으로 해결법이 없을까 고민하던 중 한가지 편법을 생각해 냈습니다. 복잡한 외부 3D 객체는 가급적 사용을 줄이거나 문제 발생 시 삭제하고, 각 층별 혹은 일정 구간만 따로 복사해서 새 문서에 붙여 넣은 뒤 랜더링을 해보았습니다. 결과는 상당히 만족스럽더군요!

 설계 및 인테리어 배치는 원래 작업을 하던 파일에서 계속 하고 (객체가 많아질수록 속도가 느려지긴 해도 편집 자체를 못 할 수준까진 아니더군요. 뭐 몇십층 아파트 설계하는 것도 아니고) 랜더링이 필요한 층이나 방, 공간만 따내서 새 창에 붙여 넣기 하면 결과적으로 객체 수가 줄어드니 연산량 자체도 줄어드는 것 같다는 느낌적인 느낌입니다. 

 다만 의문인건 어차피 랜더링 걸면 3D 뷰 창에서 제공되는 시야 내의 객체들만 이미지화할 텐데 왜 연산속도가 줄어서 느려지거나 뻗는지 이해가 안 되더군요. 설마 전 층의 3D 객체들을 전부 계산하는 건 아닌지... 그렇게 무식하게 프로그램을 만들었을 리는 없지 않나 싶은데 말이죠.

 게임만 봐도 플레이어가 돌아다니는 구간중 화면에 뿌려줘야 할 부분만 데이터를 불러와서 연산 후 출력해주는데 설마 이런 설계 프로그램에서 무식하게 배치된 전 객체에 대해 3D 랜더링을 걸진 않으리라 믿습니다...

 어쨌든 저 처럼 노병 PC를 학대 중이며 스위트 홈 3D를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꼼수이길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