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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 게임 이야기/기타 게임 관련

[돌핀] 디버그 모드로 실행하는 방법

by 푸른바람_07 2024. 9. 13.

 오늘은 돌핀 에뮬을 디버그 모드로 실행하는 방법을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1. 돌핀이 설치된 폴더로 이동

 

 돌핀 실행 파일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 → 메뉴창에서 보내기 선택 → 바탕화면에 바로가기 만들기 선택

   (이미 바탕화면에 돌핀 실행파일 바로 가기 빼놨다면 바로 가기를 복사해서 복사본을 바탕화면에 만들어도 됩니다.)

2. 바로가기 아이콘 옵션 변경

 바탕화면에 빼놓은 (혹은 복사해 놓은) 실행 아이콘 우클릭 후 → 메뉴바에서 속성 선택 →  대상에서   C:\04.GAMEs\05.Dolphin\Dolphin.exe 뒤에 -d 옵션 입력 → 적용 및 확인 눌러 종료

 

3. 돌핀 실행파일 바로가기 이미 바탕화면에 있다면 구분을 위해서 디버그 모드용 바로가기는 이름을 변경. 저는 그냥 Debug Mode라고 붙여 줬음.

 

4. 실행화면 

 디버그 모드로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메모리창이 출력됩니다. 전체창 모드로 실행하면 확인할 수 없으니 전체장 옵션을 끄고 실행하세요.

 제가 쓰는 돌핀 버전이 5.0-2409 버전인데, 이 버전은 게임을 실행 후 일시정지를 해줘야 헥스코드가 제대로 표시됩니다. 일시 정지 버튼을 눌렀는데도 헥스값이 표시가 안된다면, 주소창에 정확한 메모리 주소를 넣어주면 아래와 같이 해당 주소를 마킹해 주면서 값들이 표시됩니다. 아래 사진은 파이어 엠블렘 새벽의 여신에서 3부 진행 중인데 시그룬의 경험치 주소를 입력해서 해당 주소가 지시되고 있는 상태입니다. 

 차후에는 새벽의 여신에서 디버그 모드를 이용해서 에디팅 하는 방법을 올려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