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1. 내 맘대로 집 설계/11-1. 내 맘대로 프로젝트

팔작지붕을 가진 저택 (대략 720평-지상4층 지하2층)-01-B2F

by 푸른바람_07 2021. 1. 21.

 일전에 올린 팔작지붕 저택 지하 2층 렌더링 이미지들 올려봅니다. 지하 2층까지 파고들면서, 주차장이 위치하려면 상당한 경사를 가진 지형에 건축을 해야 이런 형태가 완성될 겁니다. 간혹 유튜브에 올라오는 주택 중에 지하 2층이지만 전면이 지층이 되는 곳이 있긴 하더라고요. 주택의 전면과 후면이 극단적인 높이 차이를 가진 지형에 건축이 되는 경우가 한국에도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평창동이나 성북동 같은 곳의 넓은 땅을 점유한 저택들 중에 그런 곳들이 존재합니다.

일단 평면도부터 올립니다.


■ 평면도

 200평의 공간을 모두 파내고 공간을 배치한 설계입니다. 구성은 주차장과 고용인 휴게 공간이 주를 차지하며, 부수적으로 기계실과 각종 집안일과 관련된 공간들을 배치해봤습니다. 주차는 좌우 합쳐 12대 가능합니다! 차부자들이 좋아할 듯!  요즘도 집에서 먹고자는 상주 도우미가 존재하는지는 모르겠으나, 점심시간에 푹 쉴 수 있도록 숙직실도 넣어보고, 남녀 구분을 위해 대칭으로 휴게 공간을 짜 봤습니다.

 일전에 뉴스를 보니, 이영애님의 저택에는 직원이 무려 12명이나 고용되어 있다고 하더라고요. 그것에 영감을 얻어 그 정도 규모의 고용인들이 상주하면서 (숙박은 아니고) 편히 쉴 수 있는 공간을 구성해봤습니다. 

 

■ 평면 렌더링

 


 다음은 각 공간별 렌더링 이미지입니다. 대문으로부터 시작하여 직원 숙직실로 끝나는 순서입니다.

■ 대문 ▶ 대문 전실 ▶ 계단실(1층 마당으로 올라가는 계단) 경비실 ▶ 팬트리 ▶ 경비실용 욕실 중앙 복도 (전, 좌, 우) 순

 

■ 좌측 주차장 ▶ 우측 주차장 순 (상단에서 바라본 모습 포함)

 

■ 식료품 저장실 ▶ 작업실 ▶ 승강기 내부 ▶ 중앙계단 (건물 내부 관통 계단)

 

■ 공용욕실 좌측 ▶ 공용욕실 우측 순 (효율적 사용 위해 남녀 구분 없이 2개소를 넣었음. 경비 실용 화장실까지 지하 2층에는 총 3개소의 욕실 겸 화장실 존재)

 

■ 기계실 ▶ 세탁실 ▶ 창고 순

 

■ 고용인용 주방 및 식당 ▶ 고용인 휴게실-좌측 ▶ 고용인 숙직실 B201호 ▶ 고용인 휴게실-우측 ▶ 고용인 숙직실 B202호 순


 렌더링 시간이 좀 적게 걸릴 줄 알았는데, 만만치가 않네요. 노인 컴을 너무 혹사시키고 있습니다. 다음 지하 1층도 아무래도 좀 오래 걸릴 것 같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