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1. 내 맘대로 집 설계/11-1. 내 맘대로 프로젝트

팔작지붕을 가진 저택 (대략 720평-지상4층 지하2층)-03-1F

by 푸른바람_07 2021. 1. 28.

 금일 포스팅은 지상 1층입니다. 1층부터는 실내 면적이 대략 70평 정도로 줄어듭니다. 마당은 그렇게 넓은 편은 아닙니다. 제가 마당 넓은 것보다는 실내 면적 넓은걸 선호하는 편이라 마당에 그리 큰 비중을 두지 않습니다. 이번 작업 건은 지하에서 올라오는 계단이 2개입니다. 하나는 전 층을 관통하는 계단이고, 마당 쪽에 있는 것은 지하 2층부터 지상 1층 마당까지만 통합니다.

 그리고 마당으로 올라오는 계단이 지하 2, 1층 실내를 관통하기 때문에 별도의 계단실 개념으로 "성루"를 마당에 설치하였습니다. 이 작업 건은 컨셉, 테마, 주제는 대략 성, 요새와 같은 팔작지붕 형태의 한옥형 저택입니다! 그럼 평면도부터 올려보겠습니다.


■ 평면도

 실내와 실외(마당)까지 하면 200평 규모입니다. 실내는 대략 70평형 정도. 마당은 딱히 꾸미진 않았습니다. 

 

■ 평면 렌더링

 

■ 실내부분 확대 렌더링

▶ 마당쪽 계단실은 성루라 칭했습니다. 창고와 화장실을 배치하여 마당에서도 실내까지 가지 않고 편의성을 누릴 수 있습니다. ◀

 


 실내는 크게 거실 공간, 주방 및 식당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부수적으로 손님을 접대할 응접 거실과 창고와 식료품 저장실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성루(마당쪽 계단실)에도 야외 활동 시 이용할 화장실과 창고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 성루 (마당쪽 계단실)

 

■ 중앙복도 (계단실, 승강기문, 십자형 복도 등)

▶ 현관에서 후문 쪽 복도 ◀
▶ 후문에서 현관쪽 복도 ◀
▶ 거실쪽에서 주방 및 식당 쪽 복도 ◀
▶ 주방 및 식당 쪽에서 거실 쪽 복도 ◀
▶ 중앙 복도 계단실 ◀
▶ 계단에서 승강기쪽을 바라보며 ◀

■ 응접서재 ▶ 창고 (현관 옆) 식료품 저장실 (주방 및 식당 쪽 복도에 위치)

 

■ 남녀 화장실 (남▶여 순)

 

■ 거실

 

■ 주방 및 식당


 이상으로 지상 1층 렌더링 이미지 업로드 및 포스팅을 마칩니다. 확실히 렌더링 해야 할 공간이 줄어드니 작업량도 줄고 렌더링 할 공간만 따내기 해서 하다 보니 속도도 좀 빨라졌습니다. 나머지 층들은 수월할 것 같네요. 그리고 객체나 벽, 바닥, 천정에 빛남 효과를 줄이면 렌더링이 수월하게 됩니다. 광원과 반사 효과가 렌더링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을 이번에 절실히 깨달았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