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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 게임 이야기/파이어 엠블렘 - 창염의 궤적

[돌핀] 파이어엠블렘-창염의 궤적-4장-등장인물 AR CODE

by 푸른바람_07 2024. 10. 2.

 4장에서는 세네리오가 등장합니다. 여기까지 오면서 각 인물들의 주소체계 상 순서를 보니 규칙성이 없다! 라는 결론이 나오네요. 이번에 등장한 세네리오는 3장에서 합류한 시논, 가트리 다음번 순서를 받지 않더군요. 가트리로부터 마이너스 13번째였습니다. 즉 3장의 시논, 가트리보다 훨씬 앞 순번을 가지고 있네요.

 그래서 주소 순서가 불변인 아이크로부터 계산해보니 33번째였습니다. 이 주소 체계가 각 인물별 고정이라면 이해가 됩니다. 하지만 예전에 디버그 모드를 사용할 줄 모를 때, 돌핀의 치트매니저를 이용해서 습득한 부츠의 개수를 99개로 치팅하여 이동치를 도핑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때 그 방식으로 각 인물들의 이동치 AR CODE를 알아내고 HP와의 코드 차이를 응용해서 캐릭터별 이동치 도핑을 했었죠. 그런데 새로 시작으로 게임을 다시 하면 알아낸 각 인물들의 이동치 AR CODE가 적용이 안 되는 경우가 있더군요. 고로 주소체계가 고정이 아니란 반증이었죠...

 저는 이것이 등장인물의 영입 유무에 따른 총원 수 변동과 미션 중간에 등장할 경우 적 캐릭들의 잔여 숫자에 따라 주소가 땡겨지는 거라 생각했었습니다. 그런데 뭐 3장과 4장에서 등장하는 인물들의 주소가 잔여 적 수 다음번을 받는 게 아니라는 게 증명되었고 심지어 4장의 세네리오는 3장에서 얻은 시논과 가트리 보다 앞 순서의 주소라니... 이해가 정말 안 되네요.

아군 5명 (세네리오 빼고) + 데인군 28명 = 33명.. 이라 세네리오의 순서가 3장에서 얻은 가트리 다음 34번일줄 알았는데....

 이건 각 등장인물들이 고정된 주소 체계를 가지는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각 장별로 등장할 때마다 아군 수 + 적군 수 이후의 주소 순서를 갖는 것도 아니고... 규칙성은 없다라는 결론입니다.

 어쨌거나 세네리오의 스테이터스 주소와 도핑하는 데 사용한 AR CODE 올려봅니다.


재이동은 사랑입니다!!! 1회차 공략 완료 특전인 직업별 링은 주어지는 경우가 있고 세네리오 처럼 안 주는 경우도 있네요.
이동 20, HP 40!! 이것만으로도 게임 난이도 대폭 하락!

이름 세네리오 등장 4장-시작
항목 메모리 주소 메모리 값 AR CODE
레벨 802B49FE XX 002B49FE 000000XX
경험치 802B49FF XX 002B49FF 000000XX
HP 현재 802B4A0C XX 002B4A0C 000000XX
이동치 802B4A0E XX 002B4A0E 000000XX
HP 최대 802B4A0F XX 002B4A0F 000000XX
802B4A10 XX 002B4A10 000000XX
마력 802B4A11 XX 002B4A11 000000XX
기술 802B4A12 XX 002B4A12 000000XX
속도 802B4A13 XX 002B4A13 000000XX
행운 802B4A14 XX 002B4A14 000000XX
방어 802B4A15 XX 002B4A15 000000XX
마방 802B4A16 XX 002B4A16 000000XX
스킬 셋1 802B4A20 XX 002B4A20 000000XX
스킬 셋2 802B4A21 XX 002B4A21 000000XX
스킬 셋3 802B4A22 XX 002B4A22 000000XX
직업 클래스 802B4A23 XX 002B4A23 000000XX
스킬 셋4 802B4A24 XX 002B4A24 000000XX
스킬 셋5 802B4A25 XX 002B4A25 000000XX
스킬 셋6 802B4A26 XX 002B4A26 000000XX
스킬 셋7 802B4A27 XX 002B4A27 000000XX
스킬 셋8 802B4A28 XX 002B4A28 000000XX
스킬 셋9 802B4A29 XX 002B4A29 000000XX
스킬 셋10 802B4A2A XX 002B4A2A 000000XX
스킬 셋11 802B4A2B XX 002B4A2B 000000XX
무기 슬롯1 802B4A30 XXXXXXXX 042B4A30 XXXXXXXX
무기 수량1 802B4A34 XX 002B4A34 000000XX
무기 슬롯2 802B4A38 XXXXXXXX 042B4A38 XXXXXXXX
무기 수량2 802B4A3C XX 002B4A3C 000000XX
무기 슬롯3 802B4A40 XXXXXXXX 042B4A40 XXXXXXXX
무기 수량3 802B4A44 XX 002B4A44 000000XX
무기 슬롯4 802B4A48 XXXXXXXX 042B4A48 XXXXXXXX
무기 수량4 802B4A4C XX 002B4A4C 000000XX
아이템 슬롯1 802B4A50 XXXXXXXX 042B4A50 XXXXXXXX
아이템 수량1 802B4A54 XX 002B4A54 000000XX
아이템 슬롯2 802B4A58 XXXXXXXX 042B4A58 XXXXXXXX
아이템 수량2 802B4A5C XX 002B4A5C 000000XX
아이템 슬롯3 802B4A60 XXXXXXXX 042B4A60 XXXXXXXX
아이템 수량3 802B4A64 XX 002B4A64 000000XX
아이템 슬롯4 802B4A68 XXXXXXXX 042B4A68 XXXXXXXX
아이템 수량4 802B4A6C XX 002B4A6C 000000XX

 도핑에 사용한 AR CODE입니다.

  항목 코드 비고
4장-시작 이동치 002B4A0E 00000014 이동치 20
세네리오 HP 최대값 002B4A0F 00000028 HP 최대값 40
  스킬셋 3에 엘리트 002B4A22 00000008 엘리트 스킬 장착
  아이템 슬롯 2 042B4A58 8092BA40 재이동 기능 있는 나이트 링
  아이템 수량 2 002B4A5C 00000001 아이템 수량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