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1. 내 맘대로 집 설계/11-1. 내 맘대로 프로젝트

마돈나 타운하우스 개조-06-4층

by 푸른바람_07 2020. 8. 2.

 마돈나 타운하우스 개조 프로젝트, 완료되었습니다. 총 지하 2층, 지상 12층으로 끝났네요. 제가 지금까지 스위트 홈 3D로 만들어본 건물 중에 가장 큰 건물 아닐까 싶습니다. ^^;;;; 

 그러나 렌더링은 간신히 지상 4층까지 왔습니다. 층별로 따내서 별도의 파일에서 렌더링을 돌리는데도 1컷당 거의 1시간 가량 걸리네요. 도대체 이해를 할 수가 없습니다. --;;; 뭐 똥컴이 맛이 가서 그런가 할 뿐입니다. 기본적으로 압축 저장 시 10메가 넘어가면 렌더링 속도가 현저히 느려지네요. 컴퓨터를 조만간 바꿔야 하나 심각히 고민 중입니다. 자 그럼 4층 렌더링 이미지 올려보겠습니다. 


■ 평면도, 3D 상단뷰, 상단뷰 렌더링 : 4층은 통째로 대식당 입니다. 12인 식탁 4개와 8인 원형 식탁 2개를 배치해서 총 64명이 한꺼번에 만찬을 즐길 수 있습니다. 음식은 3층 식당의 주방에서 조리 후 음식용 승강기를 통해서 공급받는 방식입니다.

출입문은 복도 기준 우측으로 쏠려서 배치했습니다. 평면도 보시는 바와 같이 원형 테이블 사이에 빈 공간은 일종의 무대입니다. 혹은 부페식 만찬이면 음식을 배치할 수 있는 공간이 될듯.

 


■ 대식당 : 한 개층이 통째로 식당이다보니 렌더링 이미지는 몇 장 없습니다. 

중앙의 형태가 다른 12인용 식탁 2개가 렌더링을 돌려보니 색상이 깨지더군요. 그래서 아래와 같이 전체 나무재질로 텍스쳐를 변경했습니다.
나무 재질로 텍스쳐를 통일하니 깨지는 부분이 없네요. 외부에서 받아온 객체들은 호환성 문제인지 깨지는 경우가 꽤 됩니다. 

 

■ 복도 : 남녀화장실, 엘리베이터, 창고, 계단 등은 2,3층과 동일하므로 렌더링을 돌리지 않았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해당 포스팅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다만 복도에서 대식당으로 들어가는 문은 렌더링이 필요할 듯해서 두 장 돌려봤습니다.


 렌더링 속도 문제로, 나머지 층들은 8월달 중순까지는 걸리지 않을까 싶네요. ^^;;; 앞으로는 무리해서 이렇게 큰 건축물은 만들지 않도록 해야겠습니다. 하지만 이미 저질러 놓은 것 들은 마무리를 해야겠지요. ^^;; 2개 정도 저택 설계하던 것 있는데 그것만 마무리 지으면 100평 미만대로 작은 집들 위주로 만들어봐야겠어요. 꿈은 거대하나 현실의 벽에서 막히네요. ㅋㅋㅋㅋ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