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1. 내 맘대로 집 설계/11-1. 내 맘대로 프로젝트

100평대 단독주택 설계 중. 마돈나 타운하우스 개조 다음 프로젝트...

by 푸른바람_07 2020. 8. 9.

 마돈나 타운하우스 개조 설계는 끝났지만, 규모가 워낙 커서 각층 렌더링 및 포스팅은 한참 더 가야 합니다. T_T 과한 욕심이 불러온 참사(?)입니다. 그래서 다음 주택들은 좀 아담하게 100평(??? ㅋㅋ)으로 두 채를 설계를 진행 중입니다. 두 채를 동시에 하는 이유는 20 미터 x 9미터냐 18미터 x 10미터냐의 차이인데, 그중에 18미터 X 10미터 주택을 만들어보면서 돌려본 테스트 렌더링 이미지 몇 장 올려봅니다. 두 주택이 구조는 대동소이하지만 의외로 내부적으로 꽤나 형태가 달라지더군요. 

 최종 완성본과는 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설계 하는 중에도 구조나 인테리어 변경 등이 계속 진행되기 때문이죠. 어쨌든 규모가 작으니 렌더링 시간이 적게 걸려서 좋네요. ㅋㅋㅋ 그리고 또 압니까, 나중에 경제적 여력이 받쳐주는 때가 와서 실제 이런 100평 주택을 실제 지을 수 있을지도요.

 100평대를 고집하는 이유는 세금폭탄 피해가려면 건축연면적 100평 미만이어야 하더군요. 도심지 인구 과열지구 빼고 변두리 혹은 수도권 땅 여유 있는 곳들은 저 100평대 규제 좀 더 풀어줘서 200평 정도로 늘려줘도 될 것 같던데 그렇게는 안 하더라고요. 집 좀 널찍하게 짓고 사는 게 무슨 죄라고... 서울 강남권의 24평형 수십억 대 아파트들이 되려 고가주택으로 분류되어야 하는데, 우리나라는 무조건 평수 기준인지라... 참 고지식하고 벽창호 같은 유교 꼰대 주의가 깊숙이 박혀 있는 것 같습니다. 24평이 국민형 주택이라는 요상한 타이틀을 가지고 있지만, 서울에서 24평 아파트가 누구나 여유 있게 살 수 있는 가격대인지 생각해보면 참 어처구니가 없죠. 


■ 식당 : 주방은 아직 설계가 완료안되어 식탁이 놓인 식당만 올려봅니다.

 

■ 거실 : 방들의 규모는 줄이더라도 거실을 평수에 비해 널찍하게 뽑아봤습니다. 

 

■ 공용화장실 : 샤워기와 세면대만 렌더링 돌렸지만, 이 화장실은 변기실이 2개로 나뉩니다. 좌변기와 소변기를 별도의 실을 만들어서 배치해서 동시 남녀 각 1인씩 두 명이 사용 가능하며 그 와중에 샤워도 가능하게 별도의 부스를 넣어봤네요. 근데 생각해보니까 좌변기 2개를 넣는 게 나을 것 같기도 하더군요. 그럼 성별 상관없이 2인 동시 사용도 가능!

 

■ 대문전실 : 제가 구상하는 집들은 언제나 지하주차 박스가 포함된 형태이기 때문에 지하층 대문에서 1층 마당으로 올라가는 구조입니다! 평지 주차형은 비선호합니다!!

 

주차장 : 지하 주차장 공간은 연면적에는 포함되나 용적률에서는 제외되기 때문에 가급적 넓게 뽑고 주차 외에 각종 짐들의 수납공간으로 이용하는 것도 괜찮을 듯싶더군요. 그래서 지하주차장은 넓게 설계합니다. 건축비야 더 들겠지만 고급주택 100평 제한을 피해 가면서도 공간을 늘리는 방법은 지하주차장+베란다 확장+다락 활용 외에는 답이 없죠.

 

당구장 : 주차장 일부에 가벽을 치고 당구장을 꾸며봤습니다. 사실 이건 탈법(?)인데, 상하수도나 화장실만 설치 안 하면 언제든 철거 가능한 가벽+집기류 조합으로 준공 이후에 이렇게 꾸며야겠다는 야심(?)을 가져봅니다. 뭐 이런 집부터 지을 능력이 되었을 때 이야기지만요. ㅋㅋㅋ 

내부 가벽 너머로 헬스 기구도 보이죠? 주차장 일부에 당구장+체력단련실을 꾸며보았습니다. 


 마돈나 타운하우스 개조 프로젝트 렌더링 포스팅 진행하면서 틈틈이 이 주택도 완성하여, 곧바로 뒤를 이은 포스팅을 할 예정입니다. 아마 8월에는 이 주제로 계속 포스팅 올라갈 듯싶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