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1. 내 맘대로 집 설계/11-1. 내 맘대로 프로젝트

마돈나 타운하우스 개조-07-5층

by 푸른바람_07 2020. 8. 4.

 5층 렌더링이 완료되었습니다. 희한하게 5층은 렌더링이 매우 빠른 편입니다. 물론 렌더링 엔진별 속도와 품질이 차이 나는데 YafaRay 엔진 쓰니 장당 10~15분 사이로 완료가 되네요. 2~4층은 장당 30분에서 1시간까지도 걸렸는데 왜 이런지 이해할 수가 없습니다. 가구 객체를 현저하게 적게 한 것도 아니고 말이죠. 렌더링 속도와 품질 차이 관련 포스팅은 얼마 전에 올렸으니 링크 걸어드리겠습니다.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스위트 홈 3D 소소한 팁 19 - 각 렌더링 별 시간 차이

 규모가 크거나 외부에서 받아온 용량이 큰 객체를 많이 배치하면, 렌더링 시간이 엄청 걸리기 시작합니다. 그래서 렌더링 기능별 시간차가 얼마나 나나 한번 시험해 봤습니다.  먼저 확장 플��

your7907.tistory.com


■ 평면도, 3D 상단뷰, 상단뷰 렌더링 : 5층은 거실과 응접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서구의 저택들은 거실이 있음에도 별도의 응접실을 두더군요. 각 공간별 용도를 확실하게 나눠서 쓰는 문화가 있는 것 같습니다.

 하긴 서구는 과거에도 고관대작과 부자들의 저택은 규모가 남다르긴 했죠. 우리는 조선시대 유교의 사치를 금한다는 내숭으로 조잡한 단층 가분수 지붕의 한옥이나 짓고 살았으니 주택 규모와 웅장함에서는 비교가 안될 정도 초라하긴 했습니다만...  고려말과 조선 시대 초까지 2층 건물도 많았다던 건축 기술이 조선시대 거치면서 죄 단층집으로 바뀌면서 기술적 퇴보한 거 보면 참 유교 탈레반의 가식과 위선과 멍청함은 세계 구급 아니었나 싶습니다. 고려시대 유물 보면 조선시대보다 디자인, 품질, 창의성 면에서 백배 천배 낫더군요. 삼국시대보다 못한 게 조선시대 문물이라 봐도 무방할 것 같네요. 잡설이 좀 길었습니다. 바로 이미지 첨부로 넘어가겠습니다.


 각 공간의 렌더링 뷰 이미지 입니다. 그리고 거실층인 5층의 일부 공간은 6층 천정까지 뚫려 있는 개방형 구조입니다. 

■ 쿼터뷰 : 상단에서의 층 전체 렌더링 뿐만 아니라 쿼터뷰 시점의 렌더링 이미지도 첨부했어야 하는데 다른 층들은 죄 잊고 있었네요. 일단 5층부터는 쿼터뷰 렌더링 이미지도 첨부합니다.

■ 복도 : 남녀 화장실과 창고 공간은 2~6층이 동일한 구조로 되어 있어서 생략합니다. 이미 2,3 층에 렌더링 된 이미지가 있으니 해당 포스팅을 참조하시면 될 것 같네요.

 

■ 거실 : 거실만 대략 50평 정도 되는 공간입니다. 정말 무식하기 그지 없게 큰 거실을 설계했네요. ㅋㅋㅋ 뭐 제 상상을 가상에 구현하는 것이니 그 한계를 굳이 정할 필요는 없는 것 아니겠습니까. 소파와 의자를 넉넉히 배치하고 tv도 세 벽면에 부착해 봤습니다. 호텔이나 고급 사무용 빌딩의 로비 비슷한 분위기랄까요. 50명 정도는 꽉꽉 채워서 앉아 놀 수 있는 공간입니다! 

6층 천정까지 개방된 공간, 마치 커피샵 같은 분위기를 연출하기 위해 창쪽으로 벽부착형 테이블과 1인 의자를 배치하였음.
고급스러운 분위기 연출을 위해 샹들리에 조명도 설치!

 

■ 응접실 : 거실이 있음에도 별도로 소규모의 단촐하고 외부와 차단이 필요한 모임을 위해 준비해봤습니다! 벽난로와 피아노는 덤!


 5, 6층 렌더링은 상당히 수월해서 이틀 연속 포스팅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도대체 무슨 기준으로 이렇게 렌더링 속도가 들쑥 날쑥인지 모르겠습니다. 사람 객체가 있으면 느려지는 건 거의 확실해서 배치했던 인물들 싹 다 뺐는데, 7층부터는 어찌 되려나 모르겠네요. 그나마 7층부터 12층까지는 객실(?) 공간이고 똑같은 형태의 방들이 배치되어 있어서 중복되는 형태의 공간은 렌더링 배제하면 되니 좀 수월할까도 싶은데, 렌더링 속도가 너무 오래 걸리지 않기 만을 바랍니다. ^^;; 

 제일 좋은 것은 노인컴을 청년 컴으로 교체하는 것이긴 합니다. ㅋㅋㅋ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