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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 게임 이야기/파이어 엠블렘 - 창염의 궤적

[돌핀] 파이어 엠블렘, 창염의 궤적 한글판 AR-CODE, 아이크 스테이터스 코드

by 푸른바람_07 2024. 8. 26.

 

 창염의 궤적 주인공인 아이크의 스테이터스 ar code를 확보했습니다. 영문판 버전의 아이크 스테이터스 코드를 참조하여 돌핀 디버그 모드에서 한글패치판에서 기어이 찾아냈네요. 확인한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메모리 주소 메모리 값 ar code
레벨 802af77e XX 002AF77E 000000XX
경험치 802af77f XX 002AF77F 000000XX
HP 현재 802af78c XX 002AF78C 000000XX
이동치 802af78e XX 002AF78E 000000XX
HP 최대 802af78f XX 002AF78F 000000XX
802af790 XX 002AF790 000000XX
마력 802af791 XX 002AF791 000000XX
기술 802af792 XX 002AF792 000000XX
속도 802af793 XX 002AF793 000000XX
행운 802af794 XX 002AF794 000000XX
방어 802af795 XX 002AF795 000000XX
마방 802af796 XX 002AF796 000000XX
스킬 셋1 802af7a0 XX 002AF7A0 000000XX
스킬 셋2 802af7a1 XX 002AF7A1 000000XX
스킬 셋3 802af7a2 XX 002AF7A2 000000XX
직업 클래스 802af7a3 XX 002AF7A3 000000XX
스킬 셋4 802af7a4 XX 002AF7A4 000000XX
스킬 셋5 802af7a5 XX 002AF7A5 000000XX
스킬 셋6 802af7a6 XX 002AF7A6 000000XX
스킬 셋7 802af7a7 XX 002AF7A7 000000XX
스킬 셋8 802af7a8 XX 002AF7A8 000000XX
스킬 셋9 802af7a9 XX 002AF7A9 000000XX
스킬 셋10 802af7aA XX 002AF7AA 000000XX
스킬 셋11 802af7aB XX 002AF7AB 000000XX

 상기 표에서 메모리 주소와 메모리 값은 돌핀 디버그 모드에서 사용되는 주소입니다. 디버그 모드를 사용하실 수 있는 분들은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메모리에 값을 넣을 때는 헥스값에 체크하고  비부호화 8비트로 선택하셔야 합니다. 즉 16진수로 두 자리 수로 넣어야 정확히 값이 적용됩니다.  

 ar코드는 주소와 값이 다 같이 들어가는 구조이기 때문에 위의 표에서 사용할 코드를 카피하고 마지막 두자리 xx에 값을 넣어주면 됩니다.

 다만, 각 수치별로 정해진 최대값이 있어서 99에 해당하는 16진수 63을 넣거나 16진수 두 자리의 최댓값이 FF (십진수 255에 해당)를 넣는다고 적용이 되진 않습니다. HP 현재 값의 경우만 99나 255가 먹히긴 하는 것 같습니다만 레벨업 하면 HP 최댓값에 맞게 조정되더군요. 그리고 전직 전의 HP  최대치가 40이고, 전직 후는 60인데, HP 최댓값을 그 이상 적용하면 HP 최대치가 0이 되어 버려서 적에게 한방 맞으면 바로 사망처리 됩니다. 고로 HP는 전직 전에는 40에, 전직 후에는 60에 맞춰서 값을 넣으셔야 합니다. 

 캐릭터의 무게와 체격, 상태, 지원 관계에 대한 주소값도 찾았는데, 딱히 잘 건드리는 부분도 아니고 지원관계는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지 몰라 일단 뺐습니다.

 스킬 셋은 1번 부터 11번까지 있는데, 각 스킬 셋에 적용할 수 있는 스킬이 정해져 있더군요. 스킬 셋에 대한 리스트는 아래에 별도로 붙여 넣겠습니다. 다만 영문판에서 긁어 온 것이라 각 스킬명이 뭘 의미하는지는 일단은 필요하신 분들이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저는 엘리트(전투 이후 경험치 두 배 획득) 스킬을 각 캐릭터에 넣어 주려고 했고, 엘리트는 영문판에서 Paragon이더군요. 이 Paragon은 스킬 셋 3번에 붙여야 하고 설정값은 08입니다. 즉 스킬 셋 3번의 ar 코드와 마지막 두 자리에 08을 붙여서 002AF7A2 00000008로 적용하니 되더군요. 위에 스크린 샷이 엘리트가 적용된 아이크의 스킬 메뉴 화면입니다. 창염에서는 엘리트 스킬은 특정 캐릭터 전용이라 (스텔라, 제프리) 스킬북을 아이템 치팅으로 생성해도 다른 캐릭터들에게 붙여 줄 수가 없더군요. 그럴 거면 스킬북은 왜 존재하는지 이해가 안 되긴 하지만 말입니다. 하긴 게임 진행 중에 엘리트 스킬북을 얻을 수 없긴 하더군요. 

 아 그리고 스킬셋 사이에 직업 클래스 주소가 끼어져 있는데, 저건 전직 관련입니다. 아이크 같은 경우는 진행하다 보면 강제 전직 되기 때문에 저건 건들면 게임이 뻑날 수 있다고 영문판 코드 긁어온 곳에 적혀 있었습니다. 그러니 아이크의 클래스 관련 주소는 안 건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좀 글이 장황하게 길어졌는데 아이크의 스테이터스 ar 코드를 별도의 글로 올린 이유는, 창염의 궤적에서 스테이터스 주소 가 고정된건 아이크만 이기 때문입니다. 아이크 외의 캐릭터들은 진행할 때마다 아이크를 기준으로 순서가 바뀝니다. 일정 장 까지야 추가되는 캐릭터 수가 몇 없어서 별 상관없을 수도 있는데, 추가 인원이 늘어나고 또 사용자가 출격 인원을 빼고 넣고 하면서 그 순서가 뒤죽 박죽 되는데, 그래서인지 각 캐릭터들의 주소체계가 바뀌더군요. 정확히는 주소는 고정되어 있는데 그 주소에 들어가게 되는 캐틱터가 상황에 따라 바뀐다고 해야 할까요.

 이걸 왜 설명하냐면, 아이크 이후의 캐릭터 스테이터스는 16진수 280 단위로 넘어가게 되어서 그렇습니다. 만약 출격 인원을 5명이라고 칩시다. 

 그러면 아이크의 모든 스테이터스 (무기/아이템 주소 포함) +  280 = 2순위 캐릭 +  280 = 3순위 캐릭 + 280 = 4순위 캐릭 + 280 = 5순위 캐릭

 이렇게 되는 구조입니다. 고로 이걸 잘 이해해서 활용하면 각 장마다 등장하는 인원들의 스테이터스 수치를 모두 바꿀 수 있습니다. 다만 제가 아직 확인하지 못한 건 게임 진행 도중에 추가되는 캐릭터는 저 순위 다음으로 280 추가 후 주소값을 갖느냐입니다. 적들도 주인공과 똑같은 스테이터스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초반 출격 인원 이후부터는 적의 스테이터스이고, 게임 진행 중에 추가되는 캐릭터는 주인공 측 + 적군 모두 포함해서 그 추가 시점에 생존해 있는 모든 캐릭터의 마지막 순번을 받는지를 아니면 아군 측 생존자 다음의 번호대를 이어받는지는 확인 못해봤습니다. 이건 궁금한 분들이 직접 확인해 보시길... 왜 확인 안 해봤느냐고 물으신다면... 창염은 여러 번 깨서 저거 확인한다고 중간에 캐릭터가 추가되는 장까지 또 진행하기가... ^^;;; 요즘 새벽의 여신으로 넘어가서 창염은 아이크 스테이터스 주소 확인 정도만 해보고 말았습니다.  

 아무튼 길게 늘어진 글은 여기서 마치며 스킬 셋에 적용되는 각 스킬 리스트 올리며 마무리하겠습니다.

Skill Set 1
+01: Canto
 
Skill Set 2
+01: Resolve
+02: Impregnable/Big Shield
+04: Tempest
+08: Serenity
+40: Savior
+80: Discipline
 
Skill Set 3
+01: Crash
+08: Paragon
+10: Renewal
+20: (1 Capacity)
+40: Celerity
 
Skill Set 4
00: Nothing
+01: Colossus
+02: Stun
04: Nothing\Unknown
+08: Daunt
+10: Steal
+20: Provoke
+40: Shade
+80: Gamble
 
1B: Steal + Colossus + Stun + Daunt
 
Skill Set 5
00: Nothing
+01: Luna
+02: Astra
+04: Adept
+08: Lethality
+10: Corrosion
+20: Deadeye
+40: (Something that takes 8 Capacity)
+80: Counter
 
Skill Set 6
00: Nothing
+01: Unknown
+02: Vantage
+04: Nihil
+08: Wrath
+10: Guard
+20: Cancel
+40: Miracle
+80: Sol
 
Skill Set 7
+04: Knife
+08: Lumina
 
Skill Set 8
+04: Flare
 
Skill Set 9
+01: Door/Chest
+02: Insight
+04: Vigilance
+08: Mantle
+80: (Amiti Equippable)
 
 
Skill Set 10
+01: Reinforce
+02: Boon
+04: Blessing
+08: Blossom
+10: Aether
+20: Can't class change! (turn off to allow Ike, Volke and Sothe to class change)
+80: Longbow equippable
 
Note for +20. You can't promote by events anymore, instead you need to use a seal or reach 21. If you reach an event, it will skip the class change, and continue on as your current class.
Note for +80. You still need the appropriate weapon level and ability to wield bows though.
 
Skill Set 11
+01: (5 Capacity)
+02: Parity
+08: Vortex
+20: Smite
+40: Roar
+80: (10 Capac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