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1. 내 맘대로 집 설계/11-2. 스위트홈 3D 사용 팁들

스위트 홈 3D 소소한 팁 08- Furniture Library Editor 사용하기-②

by 푸른바람_07 2020. 5. 10.

 저 번 글에 이어 계속 진행하겠습니다. 앞 글을 못 보신 분이 계시면 아래의 링크를 먼저 읽으시기 바랍니다. 

 

 

스위트 홈 3D 소소한 팁 07- Furniture Library Editor 사용하기-①

드디어 라이브러리 에디터에 대해 소개하는 단계까지 왔습니다. 여기까지 오느라 장황하게 연관된 팁들을 먼저 포스팅한 것입니다. ^^;;;;; 스위트 홈 3D를 소개하고 기본 탑재된 기능들 설명하는

your7907.tistory.com

 


 이번 글은 3D 객체들을 한꺼번에 가져와서 속성을 편집하는 과정을 다루겠습니다. 그러므로 3D 객체들이 필요합니다. 아래의 링크에서 의자 1개, 계단 1개, 창문 1개를 받을 겁니다. 

 

 

Search for GYM MAT | 3D Warehouse

 

3dwarehouse.sketchup.com

 

 의자는 chair로 검색해서 아래의 의자를 Collada 포맷으로 받았습니다. 파일은 아래에 첨부하겠습니다.

Farnsworth_Barcelona_chair.zip
0.09MB

 

 계단은 staircase로 검색하면 됩니다.  아래 표시한 파일을 역시 Collada 포맷으로 받았습니다.  파일도 올려놓겠습니다.

Staircase.zip
0.08MB

 

  창문은 당연하게도 window로 검색했습니다. 마찬가지로 역시 창문 3D 객체 하나를 Collada 포맷으로 다운로드하였습니다. 파일 첨부합니다.

Janela+aluminio.zip
0.00MB


 자 그럼 앱을 실행시킵니다! 이렇게 실행이 되겠죠? 전 포스팅에서 제가 임시로 사용하는 라이브러리 파일을 하나 올려두었는데, 그냥 새 문서로 객체 가져오기 진행 후 라이브러리 파일로 저장하겠습니다. 

 

 Import furniture 아이콘을 클릭하여 탐색창을 열어줍니다. 아마 저처럼 문서 폴더에서 기본으로 열리실 겁니다. 다운로드한 객체 파일들이 있는 폴더로 이동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다운로드 폴더에 저장되므로 해당 폴더로 이동하겠습니다.

 

 파일이 다운로드된 폴더로 이동하여 아래 캡쳐 이미지처럼 3개의 객체를 모두 선택했습니다. 이 앱에서는 스위트홈 3D의 가구 가져오기와 달리 한 번에 여러 파일을 동시 추가가 가능합니다! 매우 효율적이죠! 선택이 끝났으면 "열기"를 눌러 진행합니다.

미카미 유아에 신경쓰는 당신! 강좌에 집중하세요~ ^^;;; 저기에 신경쓰면 지는 겁니다~

 

 아래의 캡쳐 이미지처럼 "Running task"라는 메시지가 출력되고 객체들을 가져옵니다. 객체가 용량이 크거나 (하나에 몇십 메가짜리 객체도 있습니다.) 선택한 객체들이 많으면 시간이 좀 걸립니다. 또한 지원되지 않는 형식의 객체는 등록이 안되고 뒤에 파일들이 남아 있어도 가져오기가 종료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량의 외부 객체 불러오다가 종료되면 어느 객체에서 종료되었는지 사용자가 찾아서 해당 파일 삭제하고 그 이후의 파일들을 다시 가져오기 해야 합니다. 그냥 오류 있거나 지원 안 되는 파일만 넘기고 나머지 뒤에 객체들을 계속 가져와 주면 좋은데 그렇게 까지는 안되더군요.

아까 받았던 의자가 첫 번재로 등록되고 있습니다!

 

 가져오기가 끝나면 아래와 같이 등록된 객체들이 보입니다. 스위트 홈 3D에서 가구가져오기 할 때와는 다르게 이름조차도 Model로만 뜹니다. 스위트 홈 3D에서는 파일 이름으로 객체 이름이 들어가긴 합니다. 어쨌든 우리는 일일이 이름을 수정할 것이기 때문에 다음으로 진행하겠습니다.

 

 상단의 Modify Selected Furniture 아이콘을 클릭 하거나 마우스 오른쪽 키를 눌러 아래의 메뉴바를 열어 Modify를 실행합시다. 단축키로 Control+E를 하셔도 됩니다. 

 

 자 그리고 카테고리에 테스트라고 입력하고 확인을 눌러 줍니다.

 

 그럼 일괄적으로 3개의 객체의 카테고리가 "테스트"로 바뀐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방금 한 과정은 여러 객체의 속성을 동시에 변경하는 방법을 익히기 위한 팁이었습니다. 주로 같은 종류의 객체를 같은 카테고리로 묶기 위해 쓰는 방법입니다. 또 같은 종류의 객들의 이름을 일관성 있게 주기 위해 Name 항목에 "의자류-" 이런 식으로 입력하여 일괄 이름 변경 후 각 객체별 속성 바꿀 때 번호로 의자류-01, 의자류-02라는 식으로 이름을 수정하기도 합니다. 다른 속성들도 이런 식으로 여러 객체를 선택 후 일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더보기

 제가 가져온 객체들에게 이름을 주는 방법입니다. 아래 이미치 참조

 

 자 이제는 각자의 객체를 편집해보겠습니다. 맨 위에 의자 객체 먼저 변경을 진행할 겁니다. 아래 이미지에 보이는 화살표는 객체를 어느 방향으로 뒤집어서 놓을지 설정하는 화살표입니다. 가구류의 객체는 기본 상태로 쓰심을 추천드립니다.  

 

 만약에 아래 처럼 의자를 세워서 확인을 눌러 저장하면 저 상태가 기본으로 적용됩니다. 즉 스위트 홈 3D에서 저 의자를 불러오면 기본으로 저런 상태로 도면 상에 배치됩니다. 또한 Staircase와 Door or window에 체크가 되어 있지 않은 전 객체들은 스위트 홈 3D 상에서 X, Y, Z 값을 변경하여 자세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특수 목적용으로 자세를 미리 변경해서 사용해야할 경우 아니면 일반 가구류 객체들은 기본값으로 사용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더보기

창문, 문, 계단 속성이 주어지지 않은 3D 객체들은 아래와 같이 X,Y,Z값을 스위트 홈 3D 상에서 수정할 수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도면 상에 배치된 객체들을 변경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그리고 아래의 미리보기 창에서 마우스 좌 버튼을 누른 상태로 객체를 여러 방향에서 돌려볼 수 있습니다. 이건 객체 자체의 자세를 변경하는 것이 아니라 시점만 바꾸는 것입니다. 원하는 시점으로 변경 후 확인을 누르면 해당 시점의 "조각 아이콘"이 생성됩니다. 기본 아이콘이 맘에 들지 않으면 여기서 변경하시면 됩니다. 한 번 변경 후 수정 메뉴를 불러왔을 때 별도로 객체 미리 보기를 건드리지만 않으면 그 아이콘은 유지됩니다. 다시 돌려보기 하면 마지막 본 시점으로 다시 저장됨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의자 객체는 "2인 의자"로 입력하겠습니다. 객체의 크기와 배치시 높이는 기본값을 굳이 수정할 필요가 없으므로 넘어갑니다. 만약 받아온 객체가 너무 크거나 작으면 수정하면 됩니다.

 카테고리는 미리 일괄 변경했으니 손댈 필요는 없습니다. 밑에 X10, ÷10은 객체 크기를 10배로 뻥튀기나 10배로 축소할 수 있는 버튼입니다. 굳이 사용할 일은 없습니다.  X2.54는 미터법으로 된 단위를 인치로 바꿔주는 기능입니다.

 Keep proportions는 크기 변경할 때 어느 한 항목이라도 수정하면 그에 정비례하여 다른 항목도 같이 변경되게끔 해주는 옵션입니다. 한 가지 크기만 늘이거나 줄이고 싶으면 이 속성을 끄고 하셔야 합니다.

 Invert back and front faces는 받아온 객체의 겉과 속을  뒤집어야 할 경우 사용합니다만 그다지 쓸 일은 없습니다. 쉽게 설명하면 바지를 뒤집어 입겠다는 개념과 같습니다. 형상은 안 바뀌고 겉과 안쪽의 "표면"만 바뀝니다. 

 가구류 처럼 실내에 배치되어야 하는 객체들은 Door or window와 staircase는 체크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이건 밑에서 설명합니다. 

 Movable 속성은 체크 안 해주면 도면에 배치 후 이동 안되게 해주는 옵션인데 체크 안 해줘도 객체 선택해서 작업하다 보면 자동으로 풀립니다. 별로 의미가 없습니다.

 확인 후 종료합니다.

 

 아이콘에 커스를 가져되면 미리보기창이 열리며 수정 창에서 최종적으로 조정한 것 대로 나옵니다. 이름에 "2인 의자"로 변경된 것이 확인됩니다. 

 

 생각보다 글이 길어지네요. 여기서 끊고 창문과 계단 객체 수정은 다른 글로 올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