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1. 내 맘대로 집 설계/11-2. 스위트홈 3D 사용 팁들

스위트 홈 3D 소소한 팁 11-기능 확장 플러그인 소개

by 푸른바람_07 2020. 5. 30.

 스위트 홈 3D 사용하다 보면 뭔가 아쉬운 느낌적인 느낌이 드는 순간이 있습니다. 왜 이런 기능은 없는 걸까 싶은 상황을 느끼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예를 들면, 바닥은 그리고 나면 수치로 수정이 불가능합니다. 물론 각 모서리를 눌러서 잡아당기면 그 방향으로 늘어나거나 줄긴 하지만 정확한 수치를 통해서 맞춰주는 기능이 없지요. 그러나 플러그인을 통해 바닥의 수치를 조정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3D 모델(가구 객체류)과 벽, 바닥을 하나로 묶어 3D 모델로 만들 수가 없습니다만 플러그인 중에서는 이걸 지원해주는 것도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부터는 플러그인 설치와 그 용도에 대단 강좌를 시작해보겠습니다. 강좌 순서는 다음과 같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1. 플러그인 다운로드하기 및 플로그인 개요

2. 플러그인 설치방법

3. CopyAsNewFurniturePlugin-1.2sh3p 사용법 

4. ExportToSH3F-1.0.sh3p 사용법

5. AdvancedEditing.sh3p 사용법


 오늘은 우선 플러그인 다운로드와 개요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플러그인을 다운로드할 수 있는 링크는 아래와 같습니다.

 

 

Sweet Home 3D : Plug-ins and tools

Plug-ins and tools Plug-ins Tools This page describes the main plug-ins and other tools available for Sweet Home 3D. Plug-ins The following table lists the most interesting plug-ins developed by eTeks or by the developers who proposed them in Plug-ins Cont

www.sweethome3d.com

 

 링크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페이지가 나옵니다. Plug-in 항목의 밑줄 처진 링크를 클릭하면 다운로드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각 플러그인에 대한 간략한 설명은 아래에 나열하겠습니다. 빨간색으로 굵게 된 항목들은 이번 연재 강좌로 설명할 것들입니다. 

 

■ Copy as  newfurniture plugin : 벽, 가구, 바닥과 같이 묶이지 않는 객체들을 묶어서 하나의 새로운 가구 객체로 만들어 주는 플러그인입니다.

 

■ ShapeGenerator : 직육면체를 활용해서 3D 모델 객체를 만들 수 있는 기능입니다. 직육면체의 8개 모서리 꼭짓점의 좌표를 수정하는 식으로 지붕 같이 경사진 입체 도형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만 사용법이 그리 녹녹하지 않더군요. 이런 모양을 여러 개 만들어서 합치면 그럴싸한 가구 객체를 만들 수 있을 것 같긴 한데, 엄청난 노가다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전 거의 사용 안 합니다. 이거 가지고 놀 시간에 차라리 원하는 3D 모델을 검색해서 다운로드하는 게 정신 건강에 이로울 것 같더군요. 궁금하신 분들은 받아서 써보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팁 강좌에서 다루진 않을 예정입니다. 

 

 ExportToSH3F : 스위트 홈 3D에서 하나씩 수작업으로 추가한 3d 객체들을 하나의 sh3f 라이브러리 파일로 내보내 주는 기능입니다. 제 팁 강좌들을 이미 보신 분들은 외부 프로그램으로 sh3f 파일 생성하고 가구 객체들 일괄 등록 및 속성 편집하는 법을 아실 테니 굳이 스위트 홈 3D에서 가구 객체를 불러들여와서 이 플러그인으로 라이브러리 파일 생성하실 분은 없을 거라 봅니다. 다만 이미 수많은 객체들을 스위트 홈 3D에서 불러와서 보유 중이나 라이브러리 파일 (sh3f)로 묶어서 관리하시고 싶으시면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 팁은 강좌랄 것도 없습니다만 따로 올려보겠습니다.

※ 라이브러리 편집 프로그램 사용법은 아래 강좌 3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스위트 홈 3D 소소한 팁 07- Furniture Library Editor 사용하기-①

드디어 라이브러리 에디터에 대해 소개하는 단계까지 왔습니다. 여기까지 오느라 장황하게 연관된 팁들을 먼저 포스팅한 것입니다. ^^;;;;; 스위트 홈 3D를 소개하고 기본 탑재된 기능들 설명하는

your7907.tistory.com

 

스위트 홈 3D 소소한 팁 08- Furniture Library Editor 사용하기-②

저 번 글에 이어 계속 진행하겠습니다. 앞 글을 못 보신 분이 계시면 아래의 링크를 먼저 읽으시기 바랍니다. 스위트 홈 3D 소소한 팁 07- Furniture Library Editor 사용하기-① 드디어 라이브러리 에디��

your7907.tistory.com

 

스위트 홈 3D 소소한 팁 09- Furniture Library Editor 사용하기-③

이 전 글에 이어 계속 진행하겠습니다. 이전 글 보기는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스위트 홈 3D 소소한 팁 07- Furniture Library Editor 사용하기-① 드디어 라이브러리 에디터에 대해 소개하는

your7907.tistory.com

 

ExportToHTML : 스위트 홈 3D에서 작업한 결과물을 웹상에 올릴 수 있도록  HTML형식으로 내보내 주는 플러그인인데 한 번도 써본 적이 없습니다. 저도 블로그를 운영하는 1인이지만, 3D 객체까지 웹 브라우저에 올릴 정도로 파워 유저는 아닌지라 이 기능은 써본 적도 없고 설명할 능력도 안되는군요. 다만 이런 기능이 필요하신 분은 받아서 써보시기 바랍니다. 이 플러그인도 강좌에서는 패스합니다!

 

■ UpdateRoadLinesPlugin : 선 그리기 기능을 도로에 그려주는 라인으로 업그레이드해주는 플러그인입니다. 프랑스식으로 해준다는데, 아마 프랑스 도로 교통법에 맞춰주는 선들을 그려주는 것 같습니다. 선 그리기 기능 자체도 잘 안 쓰고 있어서 이 플러그인 역시 사용해 본 적이 없습니다. 필요하신 분은 써보시기 바랍니다. 강좌에서는 제외합니다.

 

■ EvidenceMarkerGenerator : 범죄 현장에 놓는 증거물 표지판을 만들어주는 기능이라는데 한 번도 안 써봤습니다. 제가 만드는 작업물들은 제가 지어보고, 또 살아보고 싶은 건축물이지 범죄 수사 현장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 고로 이 플러그인도 사용할 일이 없어 강좌에서 패스합니다. 필요하시거나 궁금하신 분들은 받아서 써보시기 바랍니다. 

 

■ YafarayRendering : 기본으로 제공되는 랜더링 기능 외에 추가 지원되는 랜더링 기능입니다. 추가 랜더링 관련 플러그인이 총 3개인데 이건 나중에 따로 다뤄보겠습니다. 이 랜더링 기능들이 상황에 따라 랜더링 속도가 제각각이더군요. 저도 아직까지 어떠한 랜더링이 더 우월한지 모르겠습니다. 다만 평균적으로 이 YafarayRendering이 빠른 편이긴 합니다. 

 

AdvancedEditing : 이 번 강좌 마지막으로 포스팅할 플러그인인데 가장 강력하고 유용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활용도 면에서는 지금 소개하는 플러그인 중 가장 많이 사용될 기능들이 모여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겁니다. 스위트 홈 3d를 사용하면서 가장 아쉬웠고 필요했던 기능을 모아둔 플러그인입니다. 기대해주십시오! 이 플로그인 아직 안 설치하신 분들은 필히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AdvancedSetting PhotoRendering & PhotoVideoRendering : 랜더링 관련 세부적인 설정과 추가적인 기능이 제공되는 플러그인입니다. 다만 기본 랜더링과 품질은 별 차이가 없습니다. 또 속도 면에서도 어떨 때는 이 플러그인들이 빠르지만 꼭 그렇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 물론 사용하기에는 괜찮은 편입니다만 경우에 따라서는 속도가 너무 걸리거나 스위트 홈 3d가 다운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들이 다운될 정도로 객체가 많이 배치된 작업물에서도 기본 랜더링은 느리지만 다운되는 경우는 극히 드물더군요. 그래서 필요에 따라 설치된 랜더링 관련 기능들을 돌려 쓰고 있습니다. 어쨌든 랜더링 관련 플러그인 강좌는 나중에 제가 좀 더 사용해보면서 차이점과 기능을 확실히 알게 되면 따로 강좌 포스팅을 열어보겠습니다.


 이상으로 플러그인 다운로드 링크와 간략한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다음 강좌는 다운로드한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방법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