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1. 내 맘대로 집 설계/11-1. 내 맘대로 프로젝트

재도전 100평 주택 - 20M×9M 모델-03.1층

by 푸른바람_07 2020. 8. 25.

 대지 200평 정도로 설계를 했기 때문에 마당이 엄청 넓네요. 주택의 바닥 면적은 50평입니다. 1층에는 현관전실, 손님방 1개와, 다용도실 및 주방, 식당, 20평에 가까운 거실, 공용 욕실이 있습니다. 다른 공간들은 살짝 규모를 줄이고 거실은 왕창 늘려보았습니다. 저는 넓은 거실에 로망이 있습니다. ^^;;


■ 평면도, 3D 상단뷰, 상단뷰 렌더링 


■ 쿼터뷰 

 

■ 마당

 

■ 현관전실 및 창고

 

■ 계단실 및 복도

 

■ 보일러실 및 엘리베이터

 

■ 공용욕실 : 현관 위치로 인해 1층의 공용욕실은 다른 층들과 위치가 다릅니다. 크기도 1층 공용욕실이 좀 더 크게 설계되었습니다.

 

■ 실내복도

 

■ 손님방

 

■ 식당

 

■ 주방 : 집 크기에 비해 주방이 작습니다. 대신 다용도실에 보조주방을 비교적 크게 설치해봤습니다.

 

■ 다용도실 : 식료품 저장공간과 세탁실, 그리고 보조 주방역할의 다용도실입니다. 주방 크기가 작기 때문에 다용도실 보조 주방을 알차게 꾸며봤습니다.

 

■ 거실 : 이 집의 하일라이트이자 포인트! 거실입니다. 거의 20평 가까운 크기입니다. 저는 정말 넓은 거실에 대한 로망이 있습니다. 그리고 거실 자체가 great room의 번역어인데, 희한하게 우리나라는 living room에 해당하는 공간을 거실로 부르더군요. living room은 생활실로 불러줌이 마땅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저는 거실에서 마당으로 나가는 구조를 그다지 선호하지 않습니다. 신발을 벗고 사는 문화권인데 툇마루도 없는 현대 주택에서 왜 그런한 구조를 따르는지 이해가 잘 안 되더군요. 그리고 남향 창 쪽에는 커피숍의 창가 테이블 같은 형태로 꾸며봤습니다. 비나 눈 오는 날 창밖을 바라보며 커피 한잔 하면 좋을 듯싶네요.


 공간이 많이 분할되어 있다 보니 렌더링 양이 많네요. 2층도 시간이 좀 걸리것 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