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1. 내 맘대로 집 설계/11-1. 내 맘대로 프로젝트

재도전 100평 주택 - 20M×9M 모델-05.다락 및 옥탑

by 푸른바람_07 2020. 8. 28.

 드디어 이 프로젝트의 마지막 층입니다. 다락을 넓게 활용하여 서재겸 놀이방으로 꾸며봤습니다. 계단실에 남는 공간을 활용하여 간이 주방도 배치했구요. 건축법상 박공지붕은 가중평균치 (다락 부피를 가지고 높이의 평균을 구한 값)가 180cm 미만이어야 된다고 합니다. 그 기준에는 맞춰놨는데 이런 넓은 다락이 실제 시공 시 법적으로 가능할지는 모르겠습니다. ^^;;;


■ 평면도, 3D 상단뷰, 상단뷰 렌더링 : 옥상(다락방)-옥탑 순입니다.

 


■ 쿼터뷰  : 역시 옥상-옥탑 순입니다. 

 

■ 계단실 및 복도, 그리고 간이 주방 : 타 층들과 다르게 옥상층 계단실 탑에 여유 공간이 있어서 간이 주방을 설치해보았습니다. 엘리베이터 앞쪽 공간도 비교적 넓은 편이라 추가적인 팬트리장 또는 벽면부착형 테이블과 의자를 두어 간이식당으로 꾸며봐도 될 것 같더군요. 실제 이 설계안으로 주택을 지을 수 있게 된다면 한 번 도전해보겠습니다. (어느 세월에 가능할까요. 요즘은 로또 돼도 힘들 듯. ㅋㅋ)

 

■ 보일러실

 

■ 엘리베이터 문

 

■ 공용욕실 : 공용욕실도 지하층, 2층과 비교 시 살짝 더 넓습니다. 

 

■ 다락방 : 서재와 놀이방 형식으로 설계해 봤습니다. 그래서 2층 가족실 공간에는 별도의 서재를 배치하진 않았습니다. 천정고 확인 차원에서 사람 객체를 배치해봤는데,  확실히 경사지게 낮아지다 보니 좀 답답한 감도 있습니다. 바닥 면적 자체는 엄청 넓죠. 거의 40평이 넘어가니... 그러나 층고가 낮아서 좁아 보이는 건 어쩔 수 없는 것 같네요.

 

■ 옥탑 : 스위트 홈 3D에서는 최종층 뚜껑을 별도의 레벨로 설정해서 반드시 닫아줘야 건축물이 비로소 완성됩니다.


 확실히 공간 분할이 적어야 이미지 렌더링 수량도 줄어드네요. 어쨌든 재도전 100평 20x9 모델은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18x10 모델은 설계가 잠시 중단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20x9 모델을 완료하면서 느낀 몇몇 공간의 효율적 설계를 다시 반영하여 구조변경을 해볼 생각입니다. 대표적으로 복도를 과하게 넓게 할 필요는 없겠더군요. 복도에서 잡아먹는 면적만큼 다른 공간을 잡아먹으니까요. 그리고 계단 배치가 상당히 난해한 작업이더군요. 계단 형태와 구조 배치 위치에 따라 다른 공간들 배치에도 많은 영향을 줍니다. 특히나 계단은 이동 동선(출입구, 복도 등)과 연계가 되어야 해서 배치에 신경이 무지 신경 쓰입니다. 

 다음 프로젝트는 조금 시간이 지나 올라올 예정입니다. 중간중간에 렌더링 돌려본 게 마음에 드는 것이 있으면 예고편 차원에서 살짝 올려보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