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1. 내 맘대로 집 설계/11-1. 내 맘대로 프로젝트

86평 2층집 설계는 다 끝났는데 랜더링이 오래 걸리네요. T_T

by 푸른바람_07 2020. 5. 2.

 2층까지 설계 완료했습니다만, 랜더링 하는데 너무 오래 걸립니다. 최종 파일은 100평 주택 만들었던 파일 하고 별 차이 없이 50메가가 넘습니다. 외부에서 받아온 가구 객체를 배치하면 어쩔 수 없나 봅니다. 

 다른 주택을 또 설계하게 된다면, 문과 창문, 주방가구, 욕실까지만 배치해야겠습니다. 공간 구성만 확인 하는 수준으로 설계해야지 도저히 안 되겠네요. 

 요즘 pc로 하면 좀 빨라질려나 싶어서 pc방 가서 해봤는데 물론 제 노인 컴보다는 훨씬 빠르긴 한데 그러하여도 팍팍 랜더링이 되지는 않더군요. 다만 집에서 20~30분 걸리는 랜더링이 5~10분 정도로 단축된다는 차이 정도... 아 이미지 1장당 걸리는 시간입니다. ^^;; 

 일단 외관 랜더링은 끝내놔서 그것부터 올려놓겠습니다. 1층과 2층 내부 랜더링은 내일 pc방을 가서 해 가지고 와야겠습니다. 전문적으로 이쪽으로 나설 것 아닌 이상 pc를 새로 사가면서 스위트홈 3d를 이용하지는 않을 것 같네요. 저렴(?)하게 pc방 가서 몇 천 원 주고 2~3시간 랜더링 걸어서 이미지 생성해 오는 게 합리적이겠죠. 

 시간 설정을 새벽대인 오전 5시 30분으로 해 놓고 랜더링을 걸었더니만 이런 그림이 나오네요. 각 방과 공간마다 천정에 조명을 다 설치했더니 불빛이 집 밖으로 새어 나옵니다. 왠지 분위기 있어 보이지 않나요?

정면입니다. 규모가 제법 되어 보이죠?
집의 좌측면, 동쪽 방향입니다. 1층 안방과 2층 큰방, 중간방은 동향입니다. 그래서 창문도 동쪽으로 3개가 나 있는게 보입니다.
후면입니다. 북쪽이구요, 1층의 밝은 빛이 새어나오는 공간은 보조주방겸 세탁실입니다. 2층은의 불빛은 2층 거실.
주택 우측면입니다. 1층 식당과 거실이 훤히 보이네요. 2층은 복도창입니다! 이쪽이 서향인데, 거실은 남쪽과 서쪽 모두 창을 내서 채광 및 개방감이 좋을 거라 봅니다. 잠시 밑에다 거실 사진 하나 올려보겠습니다.
소파는 최대한 꽉꽉 채워서! 15명 앉아도 부족함이 없어 보입니다!
상부에서 바라본 구도입니다. 내부 조명이 밖으로 새어나가는 모습이 멋집니다!

 

 아래 이미지들은 상부에서 각 모서리들을 바라본 구도입니다. 대지 120평으로 설정했고 1층 바닥이 약 49평 정도인데 집에 꽉 차 보이네요. 사실 너무 마당만 넓은 것보다 이 정도가 현대인에게는 딱 맞는 조합 아닌가 싶습니다. 마당 너무 넓으면 관리도 힘들죠. 

 

  

 이 설계의 원본이 되는 평택 미군 렌탈 홍보 유튜브 영상 링크 하나 걸어봅니다. 아 오해하시는 분 계실까 봐 미리 알려드리지만 저는 일절 저 렌탈하우스 분양과는 관계가 없습니다. 다만 단독주택에 관심이 많아서 영상들 검색해 보다가 구조가 맘에 들어서 그 구조를 이렇게 제 설계에 반영해 본 겁니다. 

 동영상을 올려드리는건 이 주택 설계가 제 오리지널은 아니고 참고 대상이었던 원본이 있다는 걸 알려드리며 비교해 보시라는 의미에서 입니다. 1층과 2층은 그대로 따와 일부 수정을 하였고, 지하층은 저의 100프로 창작입니다. 그리고 원본은 박공지붕 형태이며, 저는 평면으로 옥상으로 만들었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물론 내부 인테리어도 다르고요. 

 이상입니다. 1, 2층 내부 랜더링 이미지는 랜더링이 모두 완료되면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