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1. 내 맘대로 집 설계/11-1. 내 맘대로 프로젝트

100평대 단독주택 지상 1층 설계 완료

by 푸른바람_07 2020. 4. 26.

  1층 설계가 완료되었네요. 면적이 지하층 보다 적은 관계로 좀 더 빨리 끝났습니다. 그리고 지하층 설계된 곳에서 복사해서 붙여 넣기가 가능해서 수월한 편이었고요. 이미 진행 중인 2층 설계도 꽤 많은 부분이 1층에서 복사와 붙여 넣기로  배치된 상태입니다.

 다만, 1층 설계하면서 지하층 부분에 수정을 가한 곳이 꽤 됩니다. 물론 앞으로도 지속적인 수정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미 올렸던 부분들에 적용된 수정사항은 모든 설계가 완료되면 정리해서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1층 평면도부터 보도록 하겠습니다. 

 1층 구성은 안방(욕실+드레스룸 포함), 손님방 2개, 손님용 화장실 2개, 거실, 식당, 주방, 보조주방입니다. 현관을 통해 들어오면 복도를 기준으로 좌측이 손님 영역이며 우측이 거실 식당, 안방 순이고 북쪽으로 엘리베이터실, 계단, 보조주방과 부엌이 배치되었습니다. 원래는 별도의 후문 출입구와 전실이 있었으나 집 뒤편으로 자주 들락거릴 일이 없을 것 같아 손님 화장실로 수정했습니다. 대신 보조주방을 통해 주택 후면의 뒷마당 데크로 나갈 수 있도록 뒷문을 설치했습니다.

 주택 앞마당은 딱히 꾸미지는 않았는데 전면 데크 정도는 있어줘야 하지 않을까 싶긴 하네요. 그리고 지하 부분에서 위로 뚫려 있는 정문 출입계단이나 후면 드라이 에어리어, 각 모서리 선큰 공간에 난간대를 아직 설치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다음은 3D 뷰를 보도록 하죠.

 저 위로 치솟아 있는 기둥들은 옥상 위쪽에 설치될 태양광 판넬을 지지하기 위한 기둥입니다. 거실 창은 통창으로 하지 않아 조금 작아 보이네요. 각 방들의 창들도 통창에서 일반 창으로 수정할 수도 있습니다. 아무래도 외관에는 통일감을 주는 것이 좋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아직 미완성이지만 집 전체 전면 모델링을 살짝 올려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태양광 판넬 설치전
태양광 판넬 설치 후. 랜더링이 좀 이상하게 되었지만 옥상 전체를 뒤덮는 태양광 판넬입니다. 정면에서 보면 제대로 이미지가 나오는데 희안하게 이 각도에서는 랜더링시 깨져서 나오네요.

 

1층 각 구역의 모델링 사진들 올려봅니다.

랜더링 시간 좀 줄여보려고 사람들은 모두 뺐습니다. 근데 별차이 없어 보이더군요. 컴퓨터가 후진건 어쩔 수 없는 듯
공간 구성을 확인해 보기 위해 바로 상단에서 랜더링한 1층 전체 모습

 

 각 공간별 랜더링 사진들입니다. 출입구 전실→손님방→복도공간→보조주방→주방→식당→안방공간→거실순으로 올려봅니다.

■ 현관 출입구 전실과 신발장

 

■ 좌측 손님방 구역 (손님방 2개, 공용 화장실 1개)

북측에 배치된 손님방. 지하와 지상 2층에도 동일한 위치에 구조도 똑같이 배치됨. 즉 이런 방이 총 3개임.
북측과 남측에 위치한 손님방 중간에 있는 손님용 화장실
남측에 위치한 손님방. 자연광만 들어왔을 때 얼마나 채광이 나오나 확인하기 위해 천장 조명 없이 랜더링 했으나 결과는 별로 만족스럽지 않음. 그러나 실제라면 채광이 매우 좋을 것이라 판담됨.

 

■ 복도구간 (복도, 엘리베이터, 계단, 북측 손님 화장실)

현관 전실에서 중문 통과 후 나오는 복도. 좌측으로 손님방 구역이 위치하며 우측은 거실, 전면은 엘리베이터와 계단실이 위치함.
2층 벽체와 바닥도 구성이 끝났으나 계단실은 랜더링 돌리면 천장이 뚫려 있는 모습으로 랜더링이 수행됨. 정작 지하층은 아무 이상없이 구성되어 있음. 
복도공간은 보조주방과도 연결되어 거실을 통하지 않고 바로 주방으로 접근 가능함.
원래 이 위치는 주택 후면으로 나갈 수 있는 후문 및 후문전실이 위치한 공간이었으나 불필요한 공간으로 판단되어 화장실로 변경함. 즉 1층에는 공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화장실이 두 곳임.

 

■ 주방구간 (보조주방, 주방)

보조주방에는 세탁기와 건조기가 설치되어 있으며 식료품과 생필품 저장을 위한 선반을 배치함. 또한 주택 뒷면으로 나갈 수 있는 출입문을 추가함.
주방은 아일랜드 식탁을 식당쪽으로 배치하였음. 요즘 유행한다는 대면형 주방을 따라해봤음. 사진에서 보는 바와 같이 주방쪽에서 복도구간으로 통할 수 있도록 보조주방 좌우 벽체에 슬라이딩 포켓도어 (여닫이문)을 설치함. 2개를 다 열면 통로로 활용 가능함. 즉 보조주방에는 문이 총 3개임.
요즘 추세와 맞지않게 주방가구는 상당히 올드하지만, 실제 이런 집을 짓는다면 모던한 스타일로 꾸며보고 싶음. 사실 3d 객체를 인터넷에서 뒤지면 원하는 스타일의 모던 주방도 꾸밀 수 있겠으나 일일히 3d 모델 뒤져서 스위트 홈 3d에 추가하는게 영 성가신 일이 아님. 그래서 기본으로 제공되는 가구를 사용함. 

 

안방구간 (안방, 드레스룸, 욕실)

안방 가구 배치는 손님방하고 거의 유사하게 했으나 만약 실제 시공한다면, 당연히 사용자의 의견을 수렴하여 가구를 배치할 것임.
드레스룸은 살짝 작음. 
안방 욕실에는 역시 모서리 월풀 욕조가 있어야 화룡정점 아니겠음!
안방은 보통 부부가 사용할테니 세면대 2개는 기본!

 

■ 거실(巨室!)

 랜더링 좀 쉽게 쉽게 하려고 배치했던 사람들을 다 빼었더니만 비교 대상이 없어서 그런가 그다지 커 보이지 않는 거실입니다만, 무려 14평이 넘는 거실입니다. 1층 총 바닥 면적이 대략적으로 74평 정도인데, 14평이 적어 보일 수도 있으나 타 공간들과 비교해보면 그래도 가장 큰 공간이죠. 소파는 업소에서 쓰는 10용 이상을 배치해도 넉넉한 공간이나 3+3+1+1로 구성해 봤습니다. 왠지 저 조합이 고급져 보이더군요. 

소파에 앉지 못할 인원들을 위해 구성해본 전면창 바와 1인 의자들. 커피 하나씩 들고 창가에 앉아 경치를 감상하는 것도 좋을 듯.
겨울에는 벽난로 불 지펴놓고 감자나 고구마 구워 먹는 것도 좋을 듯!

 

 이상입니다! 2층 설계도 끝나면 랜더링 사진들과 함께 올려보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