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1. 내 맘대로 집 설계/11-1. 내 맘대로 프로젝트

뉴욕 타운하우스 (422East) - 완료 및 렌더링은 과감히 포기!

by 푸른바람_07 2020. 5. 18.

 뉴욕 타운하우스 평면도 구해서 작업해 보던 것 완료했습니다. 최종 결과물의 용량은 74메가가 넘네요. 스위트 홈 3D에서 압축 지원을 해주기 때문에 압축 저장한 용량입니다. 압축 안 하면 200메가가 훌쩍 넘더군요.

 완료 후 렌더링을 층별로 돌려봤는데, 도저히 답이 없을 정도로 시간이 너무 걸려서 포기했습니다. 제 PC보다 최신 고사양의 PC방 컴으로 돌려도 십수분 이상 걸리거나 아예 오류 떠서 앱이 종료될 정도였네요. 그래서 평면도와 3D 뷰 캡처한 것과 렌더링에 성공한 이미지 올리며 이 프로젝트는 마치겠습니다.

 다른 뉴욕 타운하우스도 하나 도전 해서 진행 중인데 가구 객체 배치를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욕실과 부엌에 기본으로 딸려 들어가야 할 가구들만 넣고 있으며 외부에서 받아온 객체들은 앱 제공 가구 객체 리스트에 없는 경우만 넣고 있습니다. 


 일단 이 프로젝트에 사용한 타운하우스 평면도 원본부터 올려보겠습니다. 지하층 포함 총 5개 층 입니다. 지하층이 반층 내려가 있는 구조라 지면에서 0.5층 올라야 1층이 시작됩니다. 고로 제가 만든 파일에는 "출입층"이 별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Garden Floor는 사실방 반지하 구조임. 그래서 지면인 앞마당과 뒷마당은 어느 층에도 속하지 않고 독립적입니다. 

 대략적인 토지와 건축물의 면적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원본 평면이 미국마일법으로 치수가 나와 있어서 미터법으로 배율을 맞춰서 하다 보니 원본과 딱 1대 1로 일치하지는 않습니다. 일단 제가 그린 설계는 아래의 면적입니다. 

 

 혹시라도 세부 현황을 보고 싶으실 분이 계실까봐 엑셀 파일도 첨부합니다.

422East 타운하우스.xlsx
0.02MB


 다음은 스위트 홈 3D 파일입니다. 티스토리 업로드 용량 제한으로 분할해서 올립니다. 바로 압축이 풀리도록 EXE 형식으로 압축했습니다. 사용 압축 앱은 반디집입니다. 파일은 총 7개로 분할되었습니다!

422East 타운하우스 rev.0.exe
10.00MB
422East 타운하우스 rev.0.e01
10.00MB
422East 타운하우스 rev.0.e02
10.00MB
422East 타운하우스 rev.0.e03
10.00MB
422East 타운하우스 rev.0.e04
10.00MB
422East 타운하우스 rev.0.e05
10.00MB
422East 타운하우스 rev.0.e06
9.32MB


 자 대망의 층별 원본-평면도-쿼터뷰(등각투영) 입니다. 쿼터뷰 가급적 이미지 품질이 좋은 3D 렌더링 파일을 올리고 싶었으나 글 머리에 쓴 바와 같이 렌더링 문제로 스위트 홈 3D 화면을 캡처해서 올립니다.

■ 지하층 : 지하층은 지면에서 반 계단 내려가는 구조입니다. 뒷 마당은 식당을 통해 나가 서 반층 올라갈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도우미방 빼고는 원본의 구조를 거의 따라갔습니다. 욕실 포함 도우미방, 샤워실과 사우나 포함 운동실, 복도와 엘리베이터, 1층으로 올라가는 내부 계단, 휴게실, 공용 화장실, 부엌, 식당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출입층 : 원본 평면에는 지하층에 포함되어 있으나 별도의 층으로 구분했습니다. 반지하로 시작하는지라 1층이 실제적으로는 지면에서 0.5층 올라간 구조입니다. 고로 스위트 홈 3D에서 별도의 지면층인 이 출입층을 구별해서 구현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올린 파일 열어보면 확인 가능하겠지만 이 층은 별도의 Level로 잡혀 있습니다. 이 작업 덕택에 스킵플로어 형식의 반층씩 레벨(층)을 따로 설계할 수 있는 요령을 터득했네요. 전면 출입 마당과 후면 뒷마당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뒷마당은 별도 계단을 통해 1층 테라스로 바로 올라갈 수 있습니다 

 

1층 : 1층은 이미지 1장 렌더링하는데 1시간 30분 이상 걸리더군요. 집 노트북으로 시도하다가 과열로 뻗어서 렌더링을 포기했습니다. 가구들을 외부에서 받아온 용량 큰 객체들로 깔았더니만 컴퓨터가 감당을 못하는 것 같더군요. 

 어쨌든 1층은 원본 구성을 거의 충실히 따라 갔습니다. 구성은 단순합니다. 출입층 반층 계단을 통해 올라오면 현관 전실을 거쳐, 복도와 엘리베이터, 2층으로 올라가는 내부 계단, 긴 거실, 지하층으로 내려가는 별도의 내부 계단실, 공용 화장실, 서재, 그리고 외부 테라스입니다. 매우 긴 거실이 인상적이었습니다. 꽤 큰 소파를 2개나 배치하고도 공간이 여유롭더군요.

 

2층 : 2층 역시 원본 구성을 거의 따라갔습니다만 남쪽에 위치한 방에 별도의 욕실을 넣어봤습니다. 아무래도 손님방으로 쓰면 딱일 것 같아 별도의 욕실 배치가 필요할 것 같더군요. 그 외에 영역은 모두 마스터룸(안방)에 속합니다.  즉 구성은 욕실 딸린 손님방, 내부 계단실과 엘리베이터, 긴 내부 복도, 공용 욕실, 창고(팬트리룸), 2개의 드레스룸과 부부 욕실이 포함된 안방입니다. 

 

3층 : 3층은 상단 부분 구조를 바꿨습니다. 원본에서는 반달 형태의 계단이 설치되어 있는데 굳이 이게 필요할 싶어 생략 및 북쪽 공간은 방 2개로 분할했습니다. 그래서 구성은 자녀방 2개, 거실 1개, 욕실 포함된 손님방 1개, 내부 계단, 엘리베이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4층 : 4층 역시 원본에서 과감히 구조를 바꾸어보았습니다. 일단 내부 원형 계단 자리는 홈바로 구성했습니다. 그리고 유모 방은 손님방의 화장실로 하였습니다. 구성은 욕실 포함된 손님방 2개, 보조 주방, 홈바, 창고, 공용화장실, 내부 계단, 엘리베이터로 되어 있습니다.

 

 옥상층 : 보통 이런 류의 타운하우스 옥상에는 옥외 수영장이나 자쿠지, 바비큐 시설 등이 비치되어 있으나 일단 생략했습니다. 가구 배치를 더 할 엄두가 안나더군요. 

 

 옥탑층 : 옥탑 뚜껑을 닫기 위해서는 별도로 1개 층을 추가해서 바닥을 구성해줘야 합니다. 안 그러면 구멍이 뻥 뚫려 보입니다. 


 그나마 건진 렌더링 이미지 몇 장 올려보며 마칩니다. 다음부터는 내부 가구 배치는 최소로 줄여서 렌더링 속도를 높여볼 생각입니다.

■ 간신히 만든 1층 렌더링 이미지들

 

 가구 배치 후 사람들을 배치하면 공간의 크기를 비교해 보기 좋아 사람들을 넣어 보곤 하는데, 이러면 뭐 렌더링 속도는 포기해야죠. 간신히 두 장 건졌네요.

 

■ 2층 - 화장실입니다. 세면대와 변기 일체형 가구가 외부에서 받아온 거라 이미지가 깨지네요.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