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1. 내 맘대로 집 설계/11-1. 내 맘대로 프로젝트

뉴욕 타운하우스 (107 East)-07.옥상층 (+옥탑)

by 푸른바람_07 2020. 5. 28.

 드디어 마지막 층입니다. 지하 포함 총 6개 층이라 연재도 거의 일주일이 걸렸네요. 외관과 총개요에 대한 포스팅이 하나 더 남아 있긴 합니다. 다만, 필요한 랜더링은 다 끝난 상태라 순차적으로 글 올리는 건 문제가 없습니다. 그럼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 옥상 및 옥탑 평면도와 등각 투상도 : 스위트 홈 3D에서는 마지막 층 뚜껑을 항상 별도의 층을 만들어 덮어 주어야 합니다.. 안그러면 외부 마감이 안된 상태로 마지막 층 내부 공간이 훤히 들여다 보입니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원본에도 없는 옥탑층이 추가되었습니다. 옥상층은 계단실 뒤쪽(북쪽)으로 서재와 욕실이 구비되어 있습니다. 또한 전면과 후면에 옥상 부분이 있어 마당이 없는 야외 공간의 대체제로서 활용이 가능할 듯싶습니다. 


▶ 옥상층 계단실 입니다. 더 올라갈 계단이 없으므로 벽체로 마감해서 막아두었습니다!

 

▶ 개방된 문틀을 통해 서재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 원본 상에 스터디룸으로 되어 있어서 서재라 표현했지만, 사용자 마음 아니겠습니까? 놀이방으로 써도 될 듯!

 

▶ 다만 계단실과는 뻥 뚫려 있고 엘리베이터에서도 바로 나오는 구조라 개인 공간으로 쓰기에는 무리일 듯!

 

▶ 문은 욕실로 들어가는 출입문!

 

▶ 층이 많다보니 각 층마다 화장실은 필수입니다!

 

▶ 공간이 제법 되기에 샤워부스도 넣어봤습니다. 공부하다가 샤워할 수도 있지 않겠습니까!

 

▶ 남쪽 옥상 공간입니다. 날씨 좋으면 옥상에서 바베큐 파티도 좋을 듯!

 

▶ 채광을 위해 옥상 계단실에는 통창을 배치해봤습니다.

 

▶ 후면에도 거의 같은 크기의 옥상이 있습니다. 이 집은 평면상에 뒷뜰이 없습니다. 그래서 옥상을 야외 공간으로 최대한 활용해야할 듯!

 

▶ 서재 방향이 북향이지만 그래도 채광과 환기를 위해 설치해본 창!

 

▶ 이 공간은 옥상층 뚜껑인 옥탑 바닥입니다. 사람이 자주 올라갈 일이 없을 공간이라 별도의 난간대는 설치하지 않았습니다.

 

▶ 옥탑 바닥에서 바라보면 전면 옥상층!

 

▶ 여기는 후면 옥상층! 

 각 층별 포스팅은 끝났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스위트홈 3D 작업파일과 내부 공간 면적 계산해 놓은 엑셀 파일, 그리고 외관 이미지를 올려보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댓글